본문 바로가기
MINU SKIN CARE/SKIN CARE TIP

지성? 건성? 복합성? 도대체 나는 어떤 피부타입일까..??!

by 마이누킴 2019. 7. 11.

안녕하세요~~ 마이누의 스킨케어 마이누킴입니다-! ;)

 

 오늘의 주제는 각자의 피부타입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해요~

의학적인 것이나 일반인들의 주장이든 당장 인터넷에 검색을 해보거나 유튜브, 구글링을 해보셔도 알겠지만 정말 여~러가지 많은 분분한 의견들과 주장들이 많더라고요.. 솔직히 저는 그래서 오히려 그런 여러 가지 정보를 무분별하게 받게 되면 오히려 저 자신이 머릿속이 복잡해지고 혼란스러웠던 것 같아요. 

 

 

 

 그래서 저 마이 누가 오늘은 정말 길고 어렵지 않게 간단하게 파워 정리해서 피부 타입에 대한 고민 자가진단법까지 알려드리겠습니다 !^___^ ㅎㅎ 

 

 

 

제가 처음에 피부에 관심이 생기고 '아 피부관리를 해야겠다'라고 마음을 먹었을 때, 가장 먼저 궁금했던 것이 제 피부 타입이었어요.

옷에 관심이 생기면 자연스레 체형을 알아야 옷을 잘 어울리게 입고, 헤어에 관심이 생기면 두상이나 모발의 상태를 먼저 파악해야 하듯 먼저 자신의 피부가 어떤 타입인지 알아야 그에 맞는 화장품을 사용하고 그에 맞게 관리할 수 있으니까 가장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부분이겠죠~??@.@ 피부과적인 이야기로 피부타입에 관해서 이야기를 하게 되면 16가지나 있다고 할 정도로 정말 많은 타입이 있더라고요................(아니 이런 시잇팔 네팔 어떻게 알라는 거야 싶더라고요)

 

 

이제부터는 크게 세가지 타입만 생각하도록 해요!

하지만 이제부터 여러분들이 기억해야 할 것은 딱 세 가지 피부 타입이에요 ㅎㅎ 

많은 분들이 그래도 요즘은 피부에 관심이 생기다 보니 많이 들어보셨겠지만 크게 나누어보면,

 

 

건성

 

지성

 

복합성

이렇게 3가지만 딱 기억하세요.

건성은 말 그대로 피부가 꼭 표면적이든 내면적이든 많이 건조한 상태를 말하며, 지성은 기름기가 많고 피지가 뿜 뿜 나오는 피부를 말합니다. 마지막으로 복합성은 건성+지성의 특징을 띄는 피부 타입을 말하는데 어느 부위는 지성인 부위도 있고, 어떤 부위는 또 건성인 사람도 있습니다.  이렇게 그냥 크게 세 가지 안에 웬만한 사람들의 피부 타입들은 다 들어있다고 생각해요. 

물론 뭐 아토피성 피부, 민감성 피부, 홍조형 피부 등 다양한 특징들이 있지만 그 이상은 피부과적인 내용들이 많기 때문에 제가 도와드릴 수 있는 선에서만 오버하지 않고 딱 그 세 가지 선에서만 알려드릴게요 ㅠㅠ ㅎㅎ

 

 

 

이건 제가 중학생부터 지금 24살까지 어언 10년간 여러 제품들을 써보고 여러 방법들을 알아보면서 제가 그나마 자가 진단하는 방법인데요, 저는 중학교 때부터 석유부자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정말 기름기가 너무 많은 극지성이었어요. 그래서 제가 자가 진단하는 방법은 정말 단순합니다. 그냥 기름종이를 사용하는 방법이에요. 기름종이를 통해서 기름이 얼마나 나왔는지 어느 주기로 기름이 올라오는지 확인을 할 수 있는데 가장 원천적인 자가진단법이 될 수 있지 않을까요? 저는 그렇게 생각한답니다!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점은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이 "어??? 나 외출하고 저녁에 집에 들어오면 엄청 번들거리고 진짜 기름기 많은데 나 지성이겠지?"라는 생각으로 그냥 저녁에 기름이 올라오는 것을 보고 "난 지성이야 무조건."하고 확신하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이것은 정말 정말 오해입니다. 아무리 기름기가 없는 분들, 건성이신 분들도 아침에 화장을 하거나, 땀이나 피지가 충분히 분비가 되기 때문에 저녁에는 기름이 무조건 올라올 수밖에 없습니다.

 

지성, 건성, 복합성

그래서 자가진단 시 제일 중요한 점은 먼저 세안을 하고 모두 아무 분비물이나 피지가 없이 깨끗한 상태로 똑같은 조건으로 시작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저는 피지가 나오는 시간의 기준을 2시간으로 잡았는데요, 이 기준은 모호한 기준이므로 한 시간에서 두 시간 사이라고 대략 생각하시면 될 거예요. 이때 두 시간가량이 흐르고 이마, 양쪽 볼, 코 이렇게 4가지 섹션에 기름종이를 하나씩 붙여 봅니다.

그러면 건성인 분들은 기름이 아주 살짝 나오거나, 기름종이가 붙지 않는 분들도 계실 거예요. 

그리고 네 가지 섹션의 기름종이가 아예 기름종이를 부착했을 때 딱 붙거나, 기름이 딱 보기에 많이 나왔다 싶으면 지성피부라고 생각하시면 되고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지복합성은 어떻게 아느냐, 특정 부위에서만 기름이 많이 나오거나 특정 부위에서만 기름이 없는 부분이 있다면 복합성 피부라고 생각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단순한 제 생각이니 아니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으실 거예요!)

 

기름종이만큼 솔직한 놈은 없다! 건성의 건조한 피부에선 기름이 나오지 않고, 지성피부에선 기름이 많이 나올 수 밖에 없겠죠? 

과정을 요약해서 설명드리면, 

 

 

1.  세안을 뽀득뽀득 깔끔하게 해 준다.

2.  1시간 반에서 2시간가량 후에 기름종이를 이마, 양쪽 볼, 코 네 가지 섹션에 부착한다.

3.  - 건성: 기름종이가 아예 붙지 않거나, 묻어 나오는 기름의 양이 매우 적음

     - 지성: 기름종이가 대자마자 바로 붙거나, 누가 봐도 나오는 기름의 양이 많고 흥건하다.

     - 복합성: 특정 부위의 기름종이가 기름이 많이 나오거나, 나오지 않는다. 

 

 

지금까지 피부타입, 자가진단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신이 한가지 피부타입을 가졌으니 그거에 맞춰서만 화장품을 사용하고 그러면 되는구나, 이제 끝이네 ㅎ 피부좋아질 일만 남았다~

 

라고 오해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거예요. 하지만 이게 가장 큰 실수이자 오해입니다. 

피부는 옷이랑 똑같아요. 얼굴이 입는 옷이라고 생각하면 돼요^&^!!

태어날 때부터 정해져 있는 피부 타입이 있는 것이 아니라 계절과 컨디션과 같은 환경, 그리고 자신의 상태에 따라서 그때그때 피부 타입은 변합니다. 쉽게 생각을 하면 아무리 건성인 분들도 여름에는 땀+피지로 인해서 기름져지게 되는데 이게 여름이어서 그냥 그런 게 아니라 여름이어서 번들거리면서 피지 때문에 피부가 지성피부가 된 것이랍니다! 마찬가지로 아무리 극지성인 분들도 겨울에도 유전 터지듯 얼굴이 기름기가 가득한 분들은 없을 거예요. 

 

 

 

그래서 저같은 경우는 제가 거의 석유부자 수준으로 기름이 많은 극지성인데, 여름에는 정말정말 가볍고 시원한 제품들을 많이 사용해서 최대한 유분감을 없애주려하지만, 겨울에는 그래도 유수분 밸런스( 수분5 : 유분2 )를 맞춰주기 위해서 적당히 무거운 제품들도 사용을 하는 편입니다^___^ 

 

 

 

 저는 저의 블로그 컨셉처럼 꼭 아무리 비싼 화장품을 바르고, 피부과를 다니기 보다는 자신의 피부타입을 고려해서 그 피부에 맞는 적당한 가격의 화장품을 사용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계절별로 겨울엔 겨울옷을 입고, 여름엔 여름옷을 입는것처럼 상황에 맞춰서 화장품을 선택하여 사용한다면 아무리 비싼돈을 투자하는 사람보다 더 좋은 피부를 가지고 유지할 수 있을거라고 저는 진심으로 확신해요!! 

 

 

 

꼭 피부에 스트레스 받아서 검색해본 분 모든 분들이 이 글을 보고 도움이 되길 간절하게 바랍니다ㅠㅠ 

 

 

 

 

 

감사합니다. 마이누였습니다 ;)

https://www.instagram.com/min._.uu/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