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INU SKIN CARE/SKIN CARE TIP

선크림 알고 써요(3) - SPF, PA만 보고 선크림 사면 안되는 이유

by 마이누킴 2019. 7. 24.

안녕하세요 마이누 스킨케어 마이누입니다! :) 

 

 

 

 요새 계속 다음주부터의 폭염, 그리고 여름철 휴가 가실 때 여러분들의 올바른 자외선 차단제 사용을 위해서 선크림에 대한 포스팅(선크림 알고 써요)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저도 여러분들에게 올바른 지식, 올바른 팩트에 관해서만 전달을 하려고 공부를 많이 하게 되네요! 정말 저도 '아 이게 이런 거였구나.' 하면서 몰랐던 지식을 알게 된 게 정말 많아요. 저 역시 제가 궁금했던 것들처럼 여러분들에게도 여러분이 궁금해할 만한 것들을 알려드리고 여러분들의 호기심을 해소시켜드리기 위해서 많이 노력하는 중입니다 ㅠㅠ 

 

(노력하구 있다고 생색낸 겁니다.)

 

 


출처) 게타이미지뱅크

 

 이번 시간에는 자외선 차단제나 미백 관련 베이스 화장품들을 보시면 항상 명시되어 있는 SPF, PA 에 대해서 여러분들께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SPF(Sun protection factor)                 PA(UVA 차단지수)

 

 SPF란 Sun protection facor 말 그대로 자외선을 차단해주는 수치라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대신 SPF와 PA의 차이는 SPF는

자외선B(UVB)의 차단 효과를 말하는 것이고, PA는 자외선 A(UVA)의 차단 효과에 대해서 알려주는 수치입니다! 

만약 자외선 양을 1이라고 할 때, SPF30의 차단제를 사용하면 피부로 받는 자외선이 30분의 1로 줄어드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는 말입니다. SPF15 정도의 선크림만 사용해도 생활 속에서의 자외선은 어느 정도 차단이 가능하다고 하지만, 야외 활동이나 휴가용 선크림을 구매하신다면 아무래도 좀 더 높은 SPF 수치를 가진 차단제를 구입하시는 게 나으시겠죠? 

 

 

 

PA 수치는 SPF처럼 수치표현이 아닌 + 기호를 통해서 알 수 있습니다. PA+, PA++, PA+++ 이런 식으로 화장품 앞에 표기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을 거예요. PA 수치 역시 +기호가 많을수록 UVA(자외선 A)의 차단 효과가 더 크다고 생각하시면 된답니다 :)

 

 

 

 그럼 실제 수치를 가지고 이야기를 해볼까요?

여러분이 선크림을 구매하는데  SPF15 PA++ 의 선크림을 구매한다고 생각해봅시다. 그러면 "아 자외선 B(UVB)를 1/15 정도로 줄여주는 수치이고, 자외선 A(UVA)를 한 2단계 정도로 차단해주는구나!"라고 여러분들은 이제 아실 수 있겠죠? 

이제 여러분들은 아셔야해요..!! 알겠죠~?  >ㅁ<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지 않으면 더 빠른 피부 노화가 일어납니다.


 하지만 여러분들에게만 하나 더 알려드리겠습니다. 저도 사실 여러 글들을 읽고, 여러 뉴스를 보면서 알게 되었습니다만 방금 위에서 말했던 SPF, PA 이런 자외선 차단지수가 높을수록 좋다는 것이 사실은 아니라고 합니다.  물론 수치가 낮은 것보다는 높은 수치를 사용하는 것이 훨씬 좋은 효과를 지니겠지만요.

 

 

 

SPF 수치는 결정적으로 더위에 피부가 빨개지는 '홍반'을 보이기 시작할 때까지 소모된 자외선의 양을 측정한 것입니다. 그래서 SPF 수치가 높을수록 홍반 발생의 시간을 연장해 줄 수 있는 가능성은 높지만, 이 효과를 지속적으로 완벽하게 유지할 수는 없다는 것이 팩트입니다. 따라서 이 효과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1-2시간마다 주기적으로 선크림을 똑같이 같은 양으로 계속 덧발라주어야만 그 효과를 유지할 수 있다는 말이 되는데, 그게 과연 저희가 회사생활을 하고, 학교생활을 할 때 현실적인 말일까요? 저는 아니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지속성에 많은 도움을 주는 '광안정성' 이 뛰어난 선크림을 구매해야합니다. 물론 적절한 SPF, PA 수치도 중요하지만 그와 동시에 광안정성이 좋은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해주신다면 적절한 수치의 차단력을 지속성이 좋게 오래 유지할 수 있을 거예요!

 

 

 

적절한 SPF, PA수치를 지니며, 광안정성이 뛰어난 선크림을 구매하자!

 

 

 

 SPF, PA 수치에 대한 여러분들의 호기심이 풀리셨길 바랍니다! 앞으로는 자외선 차단제 똑똑하게 사용합시다 ^ㅁ^

 

 

이상 마이누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