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INU 재테크/투자마인드와 주식공부(´∀`)

[사회초년생 재테크] 26살 청년의 1억 모으기

by 마이누킴 2021. 5. 25.

안녕하세요 마이누입니다.



저는 전문대학교 치과기공학과를 졸업하고, 국가고시 면허증의 취득했습니다.
올해로 26살의 나이로 1월부터 강남소재의 치과병원에 취업하여 4개월째 직장생활을 하고 있는 청년입니다.



말 그대로 특별히 잘난 것도, 특별히 모자란 것도 없는 그냥 '보통의' 가정에서 '보통'의 지원을 받은 그냥 '보통사람'입니다.


'월급은 왜 이렇게 생각보다 적지?'
'이 월급으로 집도 사고 차도 사고, 결혼은 할 수 있을까?'
'뭔놈의 세금을 이렇게 많이 떼는거야..?'



이제 갓 취업을 한 사회초년생 분들은 공감하실겁니다.
정말이지 취업이 인생의 마지막 관문인 것 마냥 아둥바둥 우여곡절 끝에 취업을 한 우리!
윗사람들 눈치보며 한달을 버텨가며 일한 월급을 받게 된 우리!



밥 값 , 교통비, 통신비, 데이트 비용. 경조사비 이런 금액들이 나가고 남은 돈들은
'내가 어? 이렇게 열심히 내 영혼을 불태워서 일하는데 내가 이정도도 못써?' 라는 시X비용으로 정말 어디로 새어나가는지 모르고 사라져버리게 됩니다. 집도 못사고, 차도 못사고, 난 금수저도 아닌데 내가 뭘해 그냥 행복하게 먹고싶은거 먹고 살래, 이런분들 정말 많습니다...

(저 역시도 그런 시기가 있었고, 저도 그런 소비습관을 고치는 것이 정말 힘들었습니다ㅠ)

출처) 대학내일20대연구소

하지만 저와 동지이신 사회초년생, 20대 여러분 이렇게 생각하면 어떨까요?

저희는 그 근로소득을 얻기 위해서 1달에 20일, 365일 1년 중에 240일을 영혼을 갈아넣어 노동을 합니다. 즉, 지금부터 50대 60대까지 인생의 2/3를 온전히 근로의 시간으로 사용한다는 말입니다.


YOLO 하려다 GOLO 간다는 말이 있습니다. 저는 그날그날을 낙관하고, '내가 모아봤자 어떻게 뭐라도 하겠어?' 라는 안일한 생각으로 저의 피땀어린 급여를 펑펑 써버리기는 싫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마이누' s 돈모으기 철학"



1. 항상 잃지 않는 투자를 하자


위험이 많이 따르는 High-risk, High-return 종목보다는
상대적으로 안정적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배당주 투자, 배당성장주 투자에 집중하자.
(세부목표: 매달 국내주식 120만원, 해외주식 5만원씩 매수하기)

+ 복리의 마법![연봉향상, 매년 15프로 수익내기, 배당금 재투자]


2. 주택청약은 선택이 아닌 필수!

1회분 입금 시 2만원, 5만원이 아닌 최대 인정액 10만원씩 입금해서 모으자.
(청년주택이나, 사회초년생 행복주택, 신혼부부 공공주택 등의 혜택, 더 나아가 나중에 부동산 투자를 위해 청약은 무적통장이라 할 수 있는 1800만원 이상 꾸준히 모으기)





3. 불효자지만 30까지는 모기처럼 살자..!



자취를 하지 않고 부모님과 얹혀 사는 분이라면, 얹혀사는 동안 월세도 아끼고 식비도 아끼고 대중교통으로 출퇴근하며 최대한 종잣돈을 만들자. 받은만큼 나중에 많이벌어 부모님께 다시 갚으면 된다! (기본적으로 나가는 필수비용 무시못합니다. 자취하는 친구들 숨만쉬어도 최소 60만원 이상은 나갑니다.)





4. 계획된 소비를 하자.


무작정 쓰지 않으려는게 아니다. 여행비, 경조사비, 병원비 등 갑작스러운 급전 지출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생활비에서 감당하려하지말고 통장쪼개기를 통해서 혹시 모를 갑작스러운 일에 대비하고, 대처하자.




+ 저는 부모님께 금전적 도움을 따로 받지 않고 독립적으로 대학등록금, 생활비 모두 충당하며 학창시절을 보냈습니다. 하지만 부모님이 일찍이 투자마인드를 깨워주셔서, 주식투자는 17살 때 10만원으로 시작했던 것 같네요.

물론, 학교를 다니며 꾸준히 넣지는 못했지만 푼돈이라도 꾸준히 넣고, 주식의 흐름을 살펴보며 대략 1800만원정도 모아서 졸업하게 되었고(학자금대출x), 지금 입사후 4개월동안 적립식 투자를 통해 2250만원 정도 모은 것 같습니다.


남은 2021년의 목표는 적립식 투자를 통해 3200만원 만들기, 길게는 2025년 30살 이전에 1억만들기 입니다.


1억이란 돈으로 집도 살 수 없고, 정말 엄청난 부를 일컫는 금액은 아니지만 지금 짧게는 1억이지만 앞으로의 투자공부와 꾸준한 주식투자를 통해 2억, 5억, 10억 이렇게 늘려나갈 수 있다고 자부합니다:)



소비를 통한 행복도 크지만, 잔고에 쌓여가는 자산들과 미래의 모습을 상상한다면 그게 더 큰 행복이 될 수 있지 않을까요?



앞으로 스킨케어 관련 포스팅 뿐만 아니라 여러 투자일기, 매매일지, 월말정산 등 다양한 제테크 관련 포스팅도 해볼 생각입니다.


저와 같은 사회초년생 분들 그리고 개미여러분 모두 화이팅입니다!
성투합시다 ((o(´∀`)o))


댓글